06. 논문계획서의 작성내용
연구진행의 초기단계인 연구계획단계는 연구의 진행과정 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따라서 이 단계에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을 경주하게 되고 때로는 실제의 연구진행 기간보다도 더 많은 시간을 차지할 수도 있다.
세계적으로 학문발전과 인류에 커다란 공헌을 한 많은 연구들은 실제의 연구과정보다 그 계획단계에 수배의 많은 시간을
보냈었다는 사실만을 보더라도 연구의 계획단계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다. 연구의 계획단계에서 너무 조급히 굴지 말고 충분한 시간과 여유를 갖고 준비할 때 연구의 진행은 원만히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보다 체계적이고 타당한 연구문제의 선정과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계획서를 작성할 때 어떤 일정한 형식을 꼭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나 대체로 어떤 일반적인 체계를 따르는 것이 의사의 소통과 명료한 사고과정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연구문제의 성격에 따라서 연구계획 중에 어떤 항목이나 내용은 보다 자세하게 명시해야 하는 반면에 어떤 부분은 간략하게
설명하거나 또는 생략할 수도 있을 것이다. 논문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중요한 항목과 각 항목에 포함될 내용에 관해서
그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1) 논문계획서의 주요 구성 요소
일반적으로 논문계획서는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지게 된다.
(1) 연구주제명 : 논문의 제목을 말한다. 제목만으로도 무슨 연구인지를 알 수 있도록 포괄적이면서도 간결하고 명료하게 정한다.
(2) 연구의 필요성 : 연구주제의 선정이유와 이 주제의 해결 필요성과 그 중요성 등에 대해 기술한다. 이론적 필요성과 실제적 필요성으로 나누어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연구의 목적과 함께 기술되는 경우도 많다.
(3) 연구의 목적 : 연구를 통해 알아내고 싶은 것, 또는 밝히고 싶은 것에 대해 분명하게 진술한다.
(4) 연구의 의의(기여도) : 연구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학문의 이론적 또는 방법론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며
그 중요성은 어떠한지에 대해 밝힌다. 실제적인 측면에서 거둘 수 있는 기여도도 함께 기술한다.
(5) 이론적 배경 : 연구주제에 관한 기존의 원리나 법칙, 이론들을 종합하여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선행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이들을 비판하고, 자신의 연구와 이러한 이론이나 법칙들과의 논리적 관계 그리고 자기의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논리적 관계를 체계적으로 밝힌다. 이러한 관계에서 자신의 연구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초가 되는 이론과 전제를 분명히 한다. 역사적 연구의 경우에는 연구자 자신이 다루려는 역사적 사실이나 사건을 어떤 관점이나 사관에서 보고자 하는지와
그러한 사관을 택한 이유, 그리고 다른 사관을 택했을 때 이들 사건이나 사실에 대한 해석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에 대해 밝혀야 한다. 문학연구의 경우에는 채택하고 있는 비평방식이나 접근방식의 장단점을 밝히고, 철학적 연구의 경우에는 연구주제와 관련된 현상을 어떤 철학적 관점에서 보려는 지에 대해 밝힌다. 이런 의미에서, 연구의 이론적 배경은 연구에서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설정의 기초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6) 가설의 설정 : 가설은 연구주제에 대한 잠정적인 대답으로, 두 변인(變人)간의 관계를 진술한 것이다. 이 잠정적인 대답은 이론이나 선행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설정된다. 가설은 경험적 증가를 바탕으로 그 진위(眞僞)를 확률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진술해야 한다.
(7) 연구방법 : 선정한 연구주제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할 것인지 그 방법을 명시한다. 구체적으로는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할 것 인지에 대해 규명하는 것으로서, 연구절차와 연구대상, 도구, 자료수집과 분석 및 처리방법 등에 대해 진술한다. 연구과제의 성격에 따라 문헌연구나 경험적 연구의 방법을 채택하게 될 것이다.
(8) 기대되는 결과 : 연구의 결과가 어떻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는지에 대해 명시하고, 그에 따른 잠정적인 결론을 구상하여 적는다.
(9) 참고문헌 : 연구자 자신이 입수하고 있거나 구할 수 있는 주제관련 문헌을 요약·정리하여 누락된 것이 있는지에 대해
지도교수나 심사위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10) 부록 : 논문의 목차로 정리한 연구의 개요와 연구에 활용할 각종 도구 및 기초자료를 제시한다.
2) 연구 문제
논문계획서에서는 그 연구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연구문제를 명료하게 서술하여야 한다.
연구문제에 관한 처음 도입과정에서는 일상적인 용어로 일반적 수준에서 우선 진술한 다음에 이것을 다시 명세화 하여 몇 개의 구체적인 연구목적 또는 가설들로써 명시한다. 이때에 제시된 구체적인 연구목적이나 가설은 명료하고 정밀하게 진술되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바로 어떠한 방법이나 정보가 필요한가를 누구나 명확히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완벽해야 한다.
또한 연구의 목적이나 가설설정의 타당성을 명백히 하기 위하여 연구의 필요성이나 연구문제의 역사적 배경 또는 그 이론적인
근거를 간결하게 설명하는 내용의 항목이 포함되어야 한다. 과거에 이루어진 관계되는 연구가 없거나 이론적 배경이 없는
현장연구의 성격을 가진 연구에서는 현재의 당면한 실제적인 문제해결에 관심이 집중된 연구이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연구의
필요성에 관한 내용이 강조되어야 한다. 또한 이와 같은 연구에서는 가설을 설정하기보다는 몇 개의 구체적인 연구목적으로 세분화하여 제시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
반면에 현재의 직접적인 문제해결이 연구의 목적이 아니라 연구의 출발이 과거의 연구와 관련된 어떤 이론적인 근거에 토대를 둔 경우에는 이러한 이론적인 체계에서 자연히 유도되는 연구문제를 가설로써 표현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때 과거의 관계되는 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설정한 가설을 뒷받침해주는 이론적 배경을 강조하는 내용이나 항목이 삽입되어야 한다.
연구계획 중에 연구문제 부분에 해당되는 세분된 항목에 관한 실례를 들면 다음과 같다.
<예 1>
(1) 연구문제
① 문제의 진술
② 이론적 배경
③ 가설(및 용어의 정의)
<예 2>
(1) 서 론
①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② 연구의 범위와 구체적 목적
<예 3>
① 연구목적
② 이론적 배경
③ 가설의 설정
<예 4>
① 주제선정의 취지
② 연구목적
③ 연구문제와 범위
④ 이론적 배경
<예 5>
① 문제의 진술
② 연구의 의의
③ 용어의 정의와 기본가정
④ 관계문헌의 개요(또는 관계문헌의 고찰)
<예 6>
① 연구의 필요성
② 연구의 목적
③ 가설
3) 연구 방법
우선 제시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방법의 전반적이 설명이 필요하다. 즉, 연구의 방법과 절차, 문제해결의 주요전략과 기술에 대한 설명, 실험방안, 측정도구 및 연구진행 순서 등에 관한 상세한 기술이 필요하다. 때로는 어떤 특정한 연구방법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어떤 가정이 있으면 이를 명시해야 한다. 실험설계나 동원된 어떤 연구방법이 연구목적에 적합한지에 대한 정당성이 또한 제시되어야 한다.
그러나 위와 같은 전반적인 연구방법에 관한 진술과 더불어 연구의 성격과 필요에 따라서 구체적으로 다음의 항목을 따로 설정하여 이를 명세화 함으로써 연구방법의 타당성과 절차가 명료하게 인식되도록 해야 한다.
(1) 자료의 내용과 도구
연구의 성격이나 연구방법의 중요성에 따라 여기에서는 자료의 수집방법이나 실험절차 및 측정도구의 성격에 관해서 명세화해야 한다.
예를 들어, 면접방법에 의해서 연구를 하는 경우에는 면접의 성격, 절차 및 그 내용과 그 면접을 수행하는데 적합한 면접자의 특성도 기술되어야 한다. 또는 심리검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용될 검사의 내용과 그 특징 및 그 검사가 실시되는 상태와 조건을 명시해야 한다. 또한 실험연구에서 어떤 도구가 사용되거나 제작되는 경우에는 이 도구나 실험기구에 대한 설명과 그 실시상태와 조건 및 실험방안을 명시해야 한다.
(2) 연구대상인 전집과 표집
전집(또는 모집단)이란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는 전집집단을 말한다. 예를 들어 연구결과를 한 도시의 중학교 1학년에게 일반화하려는 경우에는 이 전집의 특성과 그 한계를 명시해야 한다. 물론 전집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을 수 없으므로 전집으로부터 연구에 사용될 표집(또는 표본)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표집방법을 명시해야 한다. 이때의 표집방법은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는 편견이 없는 표집방법이 되어야 한다. 특히 실험연구나 분석적 연구가 아닌 조사연구(survey type)에서는 전집과 표집과의 관계를 명시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실험연구나 분석적 연구에서는 연구에 사용될 표집의 특성을 보다 명확히 기술함으로써 이에 의하여 연구결과의 적용범위(또는 일반화의 한계)를 명시하는 셈이 된다.
(3) 자료처리와 분석방법
자료처리에 적용될 통계적 방법이나 분석방법을 명시한다. 분석방법은 자료가 수집되기 전에 미리 고려되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고, 먼저 상당히 많은 경비와 노력을 들여 자료를 수집한 다음에 해결하고자 하는 연구목적에 적합한 통계적 방법이 존재하지 않을 때에는 많은 손실을 초래하게 되는 수도 있다. 통계적 분석방법에 관해서 통계전문가와 사전에 상의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상의를 통하여 때로는 같은 목적을 달성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적게 드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 받을 수도 있는 것이다.
통계적 방법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므로 현재의 문제해결에 적합한 통계적 방법을 동원하도록 해야 한다. 어떤 분석적 방법 때문에 설정된 연구목적이 왜곡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해야 할 것이다.
연구 문제의 성격에 따라 연구방법에 관한 영역에 있어서도 구체적으로 제시되는 내용이나 항목이 여러 가지로 다양하게 다를 수 있다. 여기에 논문계획서 중 연구방법 영역에 포함되는 구체적인 항목을 중심으로 몇 가지 대표적인 예를 들어본다.
<예 1>
(1) 연구 방법
① 연구대상
② 측정도구
③ 실험방법 및 절차
④ 연구기간
<예 2>
(1) 연구 방법
① 조사대상 및 표집방법
② 측정방법
③ 분석방법
④ 연구기간
<예 3>
(1) 연구 방법
① 대상
② 도구
③ 연구절차
<예 4>
(1) 연구 방법
① 연구절차
② 전집과 표집방법
③ 분석자료의 내용
④ 검증방법
<예 5>
(1) 연구 방법
① 측정대상과 측정방법
② 표집방법
③ 측정도구
④ 분석절차
<예 6>
(1) 연구 방법
① 실험대상과 표집방법
② 실험도구
③ 측정변인
④ 실험방안
⑤ 분석방법
한 논문계획서에는 적어도 연구문제의 진술, 연구문제의 이론적 배경, 연구의 중요성 및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방법에 관한 내용이나 항목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그러나 논문계획서 작성의 목적과 연구의 성격에 따라서 필요한 새로운 항목이나 내용을 첨가하는 것이 바람직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연구자금의 후원을 얻기 위하여 자금후원기관에 논문계획서를 제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연구방법이나 기술에 관해서는 간략하게 요약하는 반면에 연구문제의 중요성, 기대되는 결과, 연구직원의 조직, 연구진행일정 계획, 소요예산 등의 항목이 첨가되거나 명세화 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