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설문지의 형식
설문지의 문항은 크게 나누어서 자유응답식과 택일식으로 구분된다. 자유응답식은 응답자가 생각하는 바를 자유롭게 문장으로 표현하는 방법이고, 택일식은 이미 마련되어 있는 몇 개의 내용 중에서 선택하여 응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설문지는 많은 경우에 택일식의 형식을 쓰고 있는데, 이는 응답률을 높이고 자료처리를 하는데 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경우에 있어서 선택항목들은 연구장의 주관이나 좁은 경험영역에 머무르기 쉬우므로 이를 타당하게 꾸미기 어렵다. 따라서 예비조사를 통하여 예상되는 선택 항목을 구상해야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편식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경우에는 '네가 좋아하는 음식의 이름을 써라', '네가 싫어하는 음식의 이름을 써라'와 같은 자유응답식 질문에 의하여 사전조사를 하고, 여기에 나타난 반응결과를 분석한 뒤 선택식 항목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조사연구자가 질문의 형식은 조사의 종류와 비용과 시간에 따라 결정되게 된다. 일반적으로 질문의 형식은 폐쇄형과 개방형으로 구분되지만 많은 경우에 폐쇄형과 개방형의 절충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설문지의 형식을 종류별로 살펴보도록 하자.
(1) 자유응답식 자유응답식은 제한 자유응답형과 무제한 자유응답형으로 구분된다. 제한 자유응답형의 예를 들면, '현 학제를 찬성하는 이유 중 가장 중요한 것 하나를 써주시오' 또는 '두 가지만 써주시오' 하는 식으로 제한되는 경우이고, 무제한 자유응답식은 '생각나는 대로 항목별로 써주시오' 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자유응답식은 응답자가 대답하기도 어렵고 자료처리 하기도 어려운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의견을 청취한다거나, 사전조사의 경우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 장점 : 쟁점이 복잡하여 응답의 형태를 몇 개의 범주로 압축할 수 없는 경우에 적합하고, 특히 예비 조사에 유용하다.
- 단점 : 응답에 대한 부담이 커서 무응답이나 거절의 빈도가 많다.
(2) 택일식(택 2 택 3 포함) 이는 여러 항목들에서 하나, 또는 둘 경우에 따라서는 셋을 선택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사범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은 어디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교직교육의 강화
② 전공교과의 강화
③ 일반 교양교육의 강화
④ 교육행정 및 운영의 개선
⑤ 기타( ) 이러한 택일식은 항목에 응답자가 반응코자 하는 내용을 모두 포함토록 해야하나, 그렇지 못한 수가 있기 때문에 항목 다음에 기타를 두어 마땅한 항목이 없을 때는 문장으로 자기의 의견이나 사실을 기입하게 할 수도 있다. - 장점 : 응답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소득이나 사생활과 같은 대답하기 민감한 문제에 대해 쉽게 응답할 수 있게 한다.
- 단점 : 응답자의 자발적인 자기 표현 기회를 제약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정보의 풍부함을 제한할 수 있다.
(3)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는 무제한으로 해당사항을 체크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들어
경제생활 영역에서 선생님의 문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절실히 느끼는 것을 모두 체크하여 주십시오. ① 교직보다 경제적으로 나은 것이 있지만 교직에 머물고 있다.
② 가족을 부양하는 일 때문에 행동에 지장이 많다.
③ 학생들 앞에 나서기가 부끄럽도록 의복이 남루하다. 이와 같은 항목이 20개가 있다면 이들 중에서 자기에게 해당되는 것은 모두 체크하도록 한다.
(4) 분류식 분류식은 택일식의 일종으로 일정한 기준이나 표준에 따라서 설문항목을 분류하는 방법이다. 기준이나 표준으로서는 혐오, 찬부, 흥미, 태도가 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다음에 여러 가지 형용사가 있다. 그것이 보다 한국인을 적절히 표현하고 있는 것이면..............A
일본인을 적절히 표현하고 있는 것이면..............B
중국인을 적절히 표현하고 있는 것이면..............C
라고 _______에 써넣어라.
___재주있는 ___조직적인 ___인내심 있는
___비열한 ___교활한 ___낙관적인
___침착한 ___민주적인 ___건실한
___독창적인 ___책임감 있는 ___매력있는
___신뢰할 수 있는 (5) 척도식(scale method) 이 방법은 조사대상자에게 미리 정해 놓은 척도에 따라 결정하도록 요구하는 방법이다. 척도에는 3, 5, 7, 9 단계 등이 있으나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5단계이다. 내용으로는 '대단히 찬성한다', '찬성한다', '찬성도 아니고 반대도 아니다', '반대한다', '대단히 반대한다' 와 같은 것 또는 '대단히 좋다', '좋다', '보통이다', '나쁘다', '대단히 나쁘다'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질문은 다음 예들과 같이 두 가지로 만들 수 있다.
-다음에 있는 질문마다 오른쪽에 있는 다섯가지의 답 중 당신의 기분에 가장 알맞은 것을 골라 ○표 하시오. 매우 나쁘다 나쁘다 보통이다 좋다 매우 좋다
1. 형제끼리 싸움을 한다 |--------|--------|--------|---------|--------|
2. 부모에게 말대답을 한다 |--------|--------|--------|---------|--------| ◆ 선생님은 현직교육강습을 통하여 배운 바가 교육현장에 가서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십니까. 1. 매우 많이 활용할 것이다.
___2. 다소 활용될 것이다.
___3. 보통이다.
___4. 별로 활용되지 않을 것이다.
___5. 전혀 활용되지 않을 것이다.
(6) 등위식 어떤 질문 내용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순위를 매기는 방법이다. 질문내용의 수가 적으면 1번부터 끝까지 매기게 할 수 있으나 많을 때에는 몇 개로 한정시키고 번호를 매기게 한다. 이러한 예는 다음과 같다.
- 다음 여러나라 중 어느 나라가 가장 살기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순서대로 번호를 기입하시오. ( )이탈리아 ( )멕시코 ( )미국 ( )독일
( )스위스 ( )영국 ( )일본 ( )프랑스
- 다음 여러 과목들 중에서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과목 다섯가지만 골라서 왼편___에 표를 하고 표가 된 것에 한하여 좋아하는 순서에 따라 오른편( )에 번호를 기입하시오. __국어( ) __사회( ) __영어( )
__음악( ) __수학( ) __미술( )
__생물( ) __체육( ) __물리( )
__농업( ) __화학( ) __상업( )
__역사( ) __공업( ) __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