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설문조사의 의의
조사(survey)는 모든 사람들이 실시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무나 실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조사의 정확성과 공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한 실정이다. 다시 그 조사에 응한 대상자들을 상대로 재조사를 실시한다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가능하더라도 응답자들이 똑같은 응답을 하리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조사의 개념
사람들로부터 직접 그들의 감정, 생각, 계획, 믿음, 태도, 개인적, 교육적, 사회 경제적 배경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조사의 분류
- 상황을 기술하는 정보조사
- 행동양식에 대한 정보조사
- 선호도 또는 의견에 대한 정보조사
어떤 조사연구가 위에서 제시된 3가지 정보 중에 하나의 범주로 분류되는 경우는 거의 드물다. 과학적인 조사연구에서는 조사연구자가 알고자 하는 여러 가지 관련사항들은 기술적, 행동적, 선호적 자료를 동시에 복합적으로 이용해야만, 각 사항들에 대한 정보를 얻어낼 수 있을 것이다.
조사의 목적
- 정책과 프로그램은 설정되어 있어야 하며 계획되어 있어야하기 때문에 이들을 설정하거나, 계획할 때 필요한 사항들을 살펴보기 위해 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 사람들의 지식, 태도, 건강 또는 복지를 변화시키기 위한 프로그램들의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해 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 조사는 연구자의 연구를 위해 실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