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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서치 TIP

작성일 : 12-07-13 14:29
08. 조사방법의 판단기준
 글쓴이 : 홍선의 (112.♡.113.99)
조회 : 5,761  
  08. 조사방법의 판단기준
 
설문지와 면접이 가장 자주 이용되는 조사도구이다. 이들 두 방법은 서로 비슷한 점이 많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서로 바꾸어 이용되기도 한다.
설문조사와 면접조사의 기본적인 차이점은 설문조사에서는 조사내용에 대한 범위가 미리 작성된 설문지 내에 있는 질문들로 제한되어 있지만, 면접조사에는 설명을 곁들인 질문이 가능하고, 면접에서 보여주는 응답자들의 응답반응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조사방법 선택의 판단기준 
 
-신뢰성과 타당성
-조사결과의 유용성 및 투명성
-조사비용
-익명성
-편리성
-정보의 복합성  
 
1. 신뢰성과 타당성

조사의 신뢰성과 타당성은 설문지나 면접으로부터 얻은 정보의 정확성 및 정밀성과 관련된 사항이다. 조사에 이용된 정의가 사실이나 정립된 이론 또는 경험을 토대로 확실하게 정의되었을 때 그 조사는 신뢰할 수 있는 조사가 되며 또한 타당한 조사가 된다.
타당도와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표보면 다음과 같다. 
 
1) 검사도구 및 그 내용
* 측정의 길이
- 질문이 길어져 조사대상자가 실증을 느끼면 편의주의적·형식적 응답이 발생
* 문화적 요인
- 관례상 사용되지 않는 단어나 귀절 포함시 문제
*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 개방형 질문시 응답자의 능력·교육수준에 영향을 받는다.
* 기계적인 요인
- 질문지의 탈자·오자·읽기 어려운 단어·페이지의 누락 등은 오해를 유발
- 대인 면접시 조사자가 임의로 조사시 
 
2) 환경적 요인
* 대인면접과 자기기입식 질문지
* 측정도구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제시의 명백성 
 
3) 개인적 요인
* 응답자의 사회·경제적 지위(SES : Social Economical Status) ∼직업, 소득, 교육수준 등
* 성별·연령·성숙도
* 기억력
* 사회적 요청
- 응답자들은 자신들의 진실을 밝히기보다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다고 하는 것을 응답할 가능성이 많다. 
 
4) 조사자의 해석
부호화(coding)시 문제 
 
2. 조사결과의 유용성 및 투명성

조사 결과가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발표 내용이 투명해야 한다. 그러려면 조사기관과 조사 방법, 분석 기준 등을 명확히 밝혀야한다. 미국과, 유럽의 외국 여론조사 기관에서는 조사 결과를 발표할 때 반드시 지켜야할 윤리적인 규정을 자체 규약으로 명시하고 있다. 규정은 다음과 같다. 
 
조사 결과 발표시 언급되어야할 사항

1. 조사 의뢰자와 조사 기관명
2. 조사기관
3. 조사 대상 및 조사 시기, 조사 시간대
4. 표본 추출 방법
5. 조사 방법
6. 자료 처리 방법 및 절차
7. 분석 결과의 해석 기준
8. 설문지 원본 
 
3. 조사 비용

조사 비용중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는 비용은 인건비이다. 인건비는 고정비이므로 이왕 지출할 바에는 효과적으로 예산을 집행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설문조사는 보통 우편을 이용해서 설문지를 발송하거나, 그렇지 않고 사람들이 직접 사무실의 우편함에 넣어두기 때문에 우편설문조사는 조사비용이 적게 든다. 우편설문조사는 한정된 비용으로 많은 대상자와 광범위한 대상지역을 상대로 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반면에 전화면접조사와 개별면접조사는 그보다 적은 대상자와 좁은 대상지역을 상대로 조사를 실시하게 된다. 같은 조사비용이 들더라도 설문조사의 응답율은 면접조사보다는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4. 익명성과 편리성 정보의 복합성
 
우편설문조사는 응답자를 추적할 수 없도록 익명을 보장할 수 있지만 이에 비해 전화면접조사나 개별면접조사에서는 조사자가 개인정보를 밝히지 않겠다는 보장을 하는 것이 고작이다.
설문 조사는 응답자가 스스로 응답속도와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서 조사에 응할 수 있다. 하지만 면접조사에서는 이와 같은 사항들을 더 구조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만약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질문순서와 시간이 잘 짜야져 있다면, 면접조사가 설문조사보다 더 신뢰할 수 이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면접조사는 면접조사원들이 응답자들에게 질문에 대한 설명과 함께 추가적인 질문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설문조사보다 응답자에게서 더 복합적인 정보를 얻어내기 위해서 이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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