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자료수집방법
통계조사에서 사용되는 자료수집방법은 크게 우편조사, 전화조사, 직접면접조사로 구분된다. 각 자료수집방법에 따라서 조사비용,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의 형태, 모집단의 범위, 응답률, 응답이 가능한 질문의 형태, 면접진행에 대한 통제, 조사절차의 용이성, 허용오차의 오차율 등에서 장단점이 있다. 조사 목적 및 주제, 시간과 비용, 조사인력 등을 신중히 검토하여 적합한 자료수집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표본설계에서 자료수집방법을 먼저 결정하게 되는데 그것은 자료수집방법에 따라 질문지의 형태와 설명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자료수집방법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각 자료수집방법에 대한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1. 표본추출법
① 표본추출법은 조사에 적합한 자료수집방법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② 예를 들어 우편조사를 하고자 한다면 추출틀이 정확하게 작성되어 있어야 한다.
2. 모집단의 형태
① 피조사자의 읽고 쓸 수 있는 능력과 조사에 대한 협력의 동기부여는 자료수집방법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사항이다.
② 교육수준이 높고 연구주제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조사 대상자를 대한 조사는 우편조사가 적당하고, 교육수준이 낮거나 연구주제에 대한 응답의 동기부여가 작은 경우에는 직접면접법이 적당하다.
3. 질문형식
① 일반적으로 질문의 형식은 개방형과 폐쇄형으로 구분된다.
② 폐쇄형 질문은 자기응답식 설문지에 적당하고, 개방형 질문에서 질문의 목적 달성과 명확성을 위해서는 면접조사자가 불완전한 응답에 대해서 적절하게 캐어묻기를 해야 한다. 이때 지나치게 캐어물어서 응답자가 마지못해 대답한다면 객관적인 자료를 얻는데 문제가 될 수 있다.
③ 전화조사는 간단한 조사항목에 대한 조사에 알맞다.
4. 응답률
① 일반적으로 집단면접조사의 장점은 응답률이 높다는 점이다.
② 우편조사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응답이 많다는 점이다. 믿을 수 있는 통계자료를 얻기 위해서는 무응답자에대한 후속적인 조사가 필요하다.
③ 개별면접조사는 표본설계가 잘 된 경우에 응답률을 높일 수 있다.
④ 전화조사는 전체적으로 응답률이 높은 편이지만 지역적으로 또는 직업에 다라 응답률에 차이가 생길 수 있다.
5. 비용
① 조사비용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들
- 설문지 작성 비용, 설문항목 수
- 표본의 지역적 산포 정도
- 재조사 여부, 응답자 선정방법
- 훈련된 조사원의 이용 가능성
② 우편조사와 전화조사는 개별면접조사에 비해서 비용이 적게 든다.
6. 컴퓨터보조자료 수집
① 컴퓨터보조자료수집법의 종류
- 컴퓨터보조전화면접(CATI) : 현재는 전화조사와 같은 것으로 간주
- 컴퓨터보조개별면접(CAPI)
- 인터넷을 이용한 설문조사
② 컴퓨터보조자료수집의 장점
- 복잡한 형태의 질문을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서 간단히 처리할 수 있다.
- 응답자가 응답과 동시에 컴퓨터에 자료로 입력되어 분석이 간편하다.
- 일관성이 없는 자료가 얻어지면 컴퓨터에 의해서 응답의 일관성을 점검되어 자료수집단 계에서 보완·수정할 수 있다.
7. 자료수집방법의 장단점
① 개별면접의 장단점
* 장점
- 대부분의 모집단에서 협조를 얻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 응답자의 답변에 따른 질문이나, 적절한 대답을 얻기 위한 캐묻기, 복잡한 지시를 따르는 질문유형의 경우 면접원의 역할에 의해 정확한 자료수집을 할 수 있다.
- 응답자의 답변뿐만 아니라 표정관찰, 시각적 방법에 의해서도 정보수집이 가능하다.
* 단점
- 과다한 비용 소요
- 면접원의 훈련과 감독 필요
- 전화조사에 비해서 자료수집기간이 길다.
② 전화면접조사의 장단점.
* 장점
- 개별면접조사보다 비용 저렴
- 자료수집기간이 짧다.
- 우편조사에 비해서 면접원의 통제가 유리하다.
- 제한된 장소에서 실행 가능하여 면접원에 대한 감독과 자료의 질 관리가 용이하다.
- 우편조사보다 응답률이 높다.
* 단점
- 전화가 없는 가구는 표본에서 제외되는 제한성이 있다.
- RDD조사에서는 개별면접조사보다 무응답이 매우 많다.
- 설문지, 측정방법의 경우 한계성이 있다.(면접원의 직접관찰이 불가능)
- 개인적이거나 민감한 사안의 질문에 부적절하다.
③ 자기응답식의 장단점
* 장점
- 집단조사에서 응답률을 높일 수 있다
- 응답이 모두 범주형 질문이거나 응답이 긴 질문에 적용이 가능하다.
- 면접원의 영향을 받지 않는 응답을 얻을 수 있다.
- 일련의 유사질문들을 물을 수 있다.
* 단점
- 설문지 작성에 전문성이 요구된다.
- 개방형 질문에 적절치 못하다.
- 응답자들이 읽고 쓰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면접원의 조사목적이나 대답의 품질의 중요성에 대한 직접 언급이 불가능하다.
④ 우편조사의 장단점
* 장점
- 비교적 비용이 저렴하다
- 최소 직원과 설비로 조사가 가능하다
- 전화나 개별면접에서 접근이 어려운 모집단이나 넓게 분포된 모집단에서도 조사가능
- 응답자들의 보다 심려 깊은 대답이나 다른 사람과의 협의를 통한 응답이 가능하다.
* 단점
- 응답자의 협력을 얻는데 미흡하다.
- 정확한 주소록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 무응답률이 높다
8. 자료수집 방법의 비교분석
조사연구에서 사용되는 자료수집방법의 결정은 조사목적, 조사내용, 조사대상, 비용, 시간, 질문의 민감도 등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최근에 널리 쓰이고 있는 자료수집방법으로는 면접조사, 우편조사, 전화조사, 전자조사, 컴퓨터를 이용한 질문법, 집단질문법 등인데 이들은 나름대로의 장점과 단점을 갖고 있다. 다음의 표는 주요한 자료수집방법에 대하여 장단점을 비교한 것이다.
기준 |
개별 면접조사 |
전화조사 |
우편조사 |
비용 |
상 |
중 |
하 |
자료의 질-응답률 |
상 |
중-상 |
하 |
자료의 질-응답자 응답동기 |
상 |
상 |
하 |
자료의 질-조사원 편의 |
중 |
하 |
· |
표본의 질 |
상 |
중-상 |
하 |
응답내용-확인가능성 |
상 |
상 |
· |
시각적자료-사용가능성 |
상 |
· |
하 |
속도(시간소요) |
하 |
상 |
하 |
조사원 감독의 용의성 |
하 |
상 |
· |
익명성 |
하 |
하 |
상 |
컴퓨터 활용도 |
상 |
· |
· |
응답자의 독해능력 의존성 |
무 |
· |
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