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이동

 
이달의추천논문과책 고객센터
  학술컨설팅 TIP

작성일 : 12-07-16 15:07
09. 주와 참고문헌의 처리
 글쓴이 : 홍선의 (112.♡.113.99)
조회 : 8,711  
09. 주와 참고문헌의 처리
 
 
[주의 정의, 목적 및 종류]
 
1. 주의 정의와 목적
학자나 학문에 뜻을 둔 사람은 그들이 연구한 내용을 모형화(modelizing) 즉, 논문이나 책으로 발간할 수 있어야 비로소 연구업적으로 인정받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작업에는 제1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독창성, 치밀성, 정확성, 객관성, 검증성 및 윤리성 등의 요건들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요건들은 모두 중요성을 갖지만, 특히 객관성과 윤리성이 문제로 대두되는 경우가 많다. 그것은 창조주가 그의 무한한 능력을 발휘하여 일순간에 우주를 창조한 사실이나 작가가 자기의 정신세계에 내재해 있는 시상을 각고 끝에 하나의 소설이나 시로 써내는 것과는 달리, 학문적 연구는 학적 체계를 잘 갖춘 문헌이나, 진리에 대한 확실히 인정된 가정이나 가설, 또는 참신한 내용과 과학적 방법을 통해 이룩된 이전 학자들의 연구결과를 근거로 출발되고, 진행되고, 확인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주(註)나 참고문헌이 없는 논문의 경우는 객관성을 인정받기 어렵고 윤리성 또한 의심받기 쉽다. 따라서 논문에서는 참고한 문헌에 대한 서지사항(書誌事項)을 정해진 형식에 따라 정확하게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논문에 주를 다는 목적은 대개 인용한 정보의 전거를 밝히거나, 본문의 내용에 관해 부가적인 정보를 제시하거나, 본문의 다른 쪽(page)에 있는 내용을 참조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주를 달다 보면 간혹 주를 지나치게 남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주가 많으면 논문의 격이 높아진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잘못이다.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인용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해야 한다. 주를 남발하는 경우는 저자의 능력을 스스로 격하시킬 수도 있다.
또한 주는 본문에서 취급한 어떤 문제나 용어에 대한 보충설명이 독자에게 필요하다고 판단되지만, 본문에서 이를 다루게 되면 주장이나 견해의 전개에 지장을 초래할 경우나 대립되는 견해들 중에서 본문에 어느 하나만을 소개하고 다른 견해들은 참조하도록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도 자주 사용된다. 때로는 본문을 어떻게 구성하고 내용을 어떻게 서술하느냐에 따라 주를 달지 않고도 처리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주를 달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2. 주의 종류
 (1) 기능에 따른 종류
수행하는 기능에 따라 주를 분류해 보면, 상기의 각 목적에 따라 서지적 참조주, 내용주 및 상호참조주로 나눌 수 있다.
    1) 서지적 참조주(書誌的 參照註) : 인용의 전거를 밝히기 위한 주로서, 논문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유형이다. 본문에 인용하지 않고 참고만 하 정보의 출처, 그리고 보편화된 상식이나 널리 알려진 사실에 대하여는 주를 달지 않는다.
    2) 내용주(內容註) : 본문에서 제시된 특수한 용어나 개념 혹은 대립되는 견해에 대한 부연설명을 하는 주로서, 독자가 읽지 않더라도 원저자의 글을 이해하는데 지장이 없어야 한다. 그리고 내용주는 어디까지나 부연설명이 그 목적이므로 간결·명확해야 한다. 또한 논문이 완성되기까지 받은 도움에 대한 감사의 말을 내용주로 처리하기도 하는데, 여기서는 연구지원을 받은 사실도 포함하며, 원저자의 연락처가 명시되기도 한다. 내용주는 각주로 처리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3) 상호참조주(相互參照註) : 본문의 다른 부분을 참조하도록 안내역할을 하는 주를 말한다.
 (2) 위치에 따른 분류
     주를 논문 내의 어디에 위치시키느냐에 따라 내주(內註)와 각주(脚註), 후주(後註)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내주(reference citation in text)는 본문 중에 괄호 안에 주의 내용을 기재하는 방식으로, 서지적 참조주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저자명과 연도 등을 적고, 인용문헌은 논문의 맨 뒤에 참고문헌으로 제시하게 된다. 각주(footnote)는 주를 달아야 하는 내용이나 부분이 있는 면의 본문 하단에 주를 표시하는 방식이며, 후주(미주; endnote)는 각 장이나 절의 끝 또는 논문의 말미에 모든 주를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이다.

3. 양식 선택의 문제
논문을 쓰다보면 주를 달아야 할 경우가 많다. 내용주나 상호 참조주를 사용하지 않아도 논문을 완성할 수 있지만, 서지적 참조주 없이는 논문을 완성하기 어렵다. 그러나 각 학문분야의 관례(慣例)와 양식(洋式)이 있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어느 한 양식(내주, 각주, 후주)을 택하라고 지정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여기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조언은 연구자가 속한 전공분야의 학회에서 제시하는 방식을 따르라는 것이다. 그것은 앞서도 언급한 것처럼, 학위논문 집필자가 후속되는 연구의 결과를 발표해야 할 곳이 바로 해당 전문학회지이기 때문이다.
각주와 후주는 그 위치만 다르고 형식은 동일하기 때문에, 이 둘을 각주(脚註)라는 이름으로 묶어버리면, 양식 선택의 문제는 내주(內註)나 각주 중 어느 것을 택할 것인가라는 문제로 압축된다. 각 전문분야의 전통을 존중해야 한다는 점과 이 두 양식은 상당히 다르다는 점 때문에, 본서에서는 이 두 양식을 하나로 묶으려고 하지 않고 별도의 절에서 따로 구분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내주를 이용하든 각주를 이용하든, 각 전문분야에 따라 그 세부양식은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한편 주를 다는 방식으로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것은 MLA(The Modern Language Association of America)방식, APA(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방식 Chicago Manual 방식 등이 있다. 물론 서지적 참조의 작성을 위한 국제 표준으로 ISO 690-1975(E) Documentation Bibliographical reference-Essential and supplementary elements가 마련되어 있으나, 앞서의 양식들에 비해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4. 각주 및 내주와 참고문헌과의 관계
앞서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주(註)는 그 위치에 따라 각주와 내주, 후주(미주)로 구분된다.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가운데 각주와 후주(後註)는 그 기재 위치만 다를 뿐 사실상 동일한 형식을 취하게 된다. 즉 각주는 인용부분이나 참고부분에 번호를 표시하고 해당면의 아랫부분에 문헌인용에 필요한 모든 사항(저자, 제목, 출판년도, 권, 호, 면, 등)을 표시하는 방법이며, 후주는 논문의 뒤쪽(尾 또는 後)에 이를 모두 모아서 함께 표시하는 방법이다. 한편 영문논문의 경우 후주를 "Notes"라는 용어 대신에 "Reference"라는 표현으로 표시하는 경우가 많다. 이 "Reference"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참고문헌'으로 번역되는데, 이 때문에 '참고문헌'이 후주와 동일 한 주(註)의 한 형태라는 오해가 생겨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참고문헌은 영어의 "Regerence"에 해당되는 경우가 많지만, 학위논문의 '참고문헌'은 영어의 "Bibliography"에 가깝다고 할 수 있으며, 따라서 후주와 참고문헌은 서로 다른 형식을 취하게 된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내주의 경우는 문장내에 인용하고자 하는 문헌의 저자, 연도 및 인용면 등을 간단히 나타내기는 하나, 이것으로는 불완전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논문의 끝 부분의 참고문헌(Reference List 또는 Bibiography)란에 인용문헌들을 알파벳순이나 가나다순으로 제시해야 한다. 따라서 내주와 한 세트로서 논문의 맨 뒤에 제시되는 참고문헌은 일반적인 참고문헌과 동일한 형식을 취하게 된다.
한편, 논문을 작성할 때, 각주의 인용문헌의 일부만을 참고문헌란에 표기하거나, 참고문헌란에 연구에 직접적으로 필요하지 않았거나 포괄적 내용을 담은 문헌들을 길게 나열한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는 권장할 만한 일이 못된다. 논문에 인용되는 문헌은 그것이 각주든, 내주든 또는 참고문헌이든 꼭 필요한 것만 인용해야 하며, 불요불급한 것은 배제해야 한다. 다만, 학위논문에서 각주에 인용된 것을 참고문헌란에 주어진 순서와 양식에 따라 다시 제시하는 것은 논문에 인용된 문헌을 전체적으로 조감하거나 여러 번 반복될 때 쉽게 참고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할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의 기재 양식]
 
앞서도 언급한 바 있듯이, 참고문헌은 영문자료의 경우 일반적으로 "Biblography"나 "Works cited", "Works consulted", "Selected bibliograp- hy", "Reference list" 등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논문의 작성을 위해 참고하였거나 논문에서 직접 인용한 자료들을 열거하는 부분이다. 아울러 내주의 형식을 사용할 경우에는, 이 부분과 내주가 하나의 세트를 이루게 된다. '참고문헌의 형식'은 각주나 후주의 형식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각 분야의 논문에서 참고문헌을 기재하는 양식은 학문의 세부 분야별로 다소 다르고 또 학회별로 투고양식에 명시된 내용이 다양하다. 이하에서는 MLA 방식을 중심으로 하여, 일반적인 요소들에 대해서만 언급하고자 한다. 다만 APA 방식이 두드러지게 다른 경우에는, 참고를 위하여 부분적으로 이를 지적해두고자 한다.

1. 참고문헌에 포함되는 사항
단행본과 논문을 참조한 경우는 일반적으로 저자명이나 편자명이나 역자명, 논문명이나 서명, 총서명 및 그 권수, 판차(版次), 출판사항(출판지, 출판사, 출판년), 인용페이지 또는 참조페이지 등을 포함하게 되는데, 구체적인 표시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 저자(편자/역자)의 이름
     저자명 뒤에는 마침표(.)를 찍는다. 단체가 저술의 책임을 맡은 경우는 단체명이 저자명이 된다. 서양인 저자의 경우에는 널리 알려진 저자가 아닌 이상 가능하면 initial 대신 완전한 이름을 적어 혼동을 피하도록 한다. 저자가 1인 이상 3인까지일 때에는 첫 저자명은 성(last name), 이름(first name) 순으로 쓰고, 그 다음에 오는 저자들은 이름을 먼저 쓰고 성을 나중에 쓰는 방식을 취하는 경우도 있다. 4인 이상일 경우에는 처음 제시된 저자명만 적고, 동양서의 경우는 "등", 서양서의 경우는 "et al."을 저자명 다음에 기재한다. 편자(編者)나 역자(譯者)명 뒤에 동양서이면 "편"이나 "역"을, 서양서이면 "ed."나 "trans."를 부기한다. 복수의 편자나 역자인 경우는 복수저자의 기재양식을 따른다. (APA 방식에서는 복수저자의 경우에도 모든 저자명을 함께 적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두 번째 이후의 저자명도 첫 저자와 마찬가지로 '성, 이름'의 도치형식을 취한다.)
 (2) 서명, 논문평
     서명은 표제지에 있는 것으로 한다. 동양서의 서명은 『 』로 구분하거나 고딕체로 기재하고, 서양서의 서명은 이탤릭체로 기재하거나 서명 아래 밑줄을 그어 구분한다. 부서명(副書名;subtitle)은 서명 뒤에 쌍점(:)을 찍고 한 칸을 띄운 뒤에 적거나 이탤릭체로 적는다. 논문명은 "  "로 묶어 적거나 이탤릭체로 적는다.(APA 방식에서는 논문명에 "  "를 붙이지 않고 아무런 표시 없이 적는다.)
  (3) 판차(필요한 경우)
      초판이 아닌 경우에는 서명 다음에 마침표를 찍고, 판차(재판, 증보판 등, 영문 서적인 경우에는 rpt., 2nd ed., 3rd ed. 등)를 기재한다.
  (4) 출판사항
      출판사항에는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을 차례대로 적거나 이공계통의 논문의 경우는 출판사, 출판지를 적고 (  ) 속에 출판년도를 적는 경우도 많다. 주의 경우는 이를 (  )로 묶어 적는다. 이때 출판지 다음에 쌍점(:)을, 출판사 다음에는 쉼표를 찍는다. 출판지가 둘 이상인 경우는 맨 앞에 제시된 출판지만 적는다. 출판사의 명칭은 생략해도 무방하다. 출판년은 저작권이 설정된 해로 명시한다. 저작권의 설정년도가 여럿인 경우에는 최근의 것을 택한다.(APA 방식에서는 출판년을 저자명 다음에 (  )로 묶어 적도록 하고 있다.)
  (5) 페이지 표시
     참고문헌의 경우, 논문에는 수록면을 기재해야 하는데, 이때는 논문의 발행년도 다음에 콜론(:)을 찍고, 한 칸 띄운 뒤에 첫 페이지와 마지막 페이지를 붙임표로 연결하여 적는다. 주를 작성할 때는 논문의 경우는 출판사항을 (  )로 묶은 다음에 콜론을 찍고 인용 또는 참고한 페이지를 아라비아숫자로 적고 마침표를 찍는다. 그러나 단행본의 경우에는 쉼표를 찍고 인용 페이지를 적는다. 단일 페이지는 "17면"이나 "p. 17", "17"로 적고, 여러 페이지인 경우는 "17-19면"이나 "pp.17-19", "17-19"로 적는다.
이상의 설명에 따른 참고문헌의 전형적인 기재양식은 <예>와 같다.
<예> 단행본(동양서) :
저자명. 『서명』. 출판지:출판사, 출판년.
저자명 (출판년). 『서명』. 출판지: 출판사.(출판년을 강조하거나 내주형식을 취할 때)
金秉喆. 『韓國近代飜譯文學史硏究』. 서울 : 을유문화사, 1975.
金秉喆(1975). 『韓國近代飜譯文學史硏究』. 서울: 을유문화사
단행본(서양서) :
Author. A. A., and B. B. Author. Title of Work(in italic). Location : Publisher, Year.
Author, A. A., and B. B. Author (Year). Title of Work(in italic). Location: Publisher. (출판년을 강조하거나 내주형식을 취할 경우)
Bernstein, T. M. The careful writer: A modern guide to English usage. New York: Atheneum, 1965.
Bernstein, T. M. (1965). The careful writer: A modern guide to English usage. New York: Atheneum.
정기간행물의 논문(동양서) :
저자명. "논제." 『간행물명』 권수(호수) (출판년): 페이지
저자명 (출판년). "논제." 『간행물명』 권수(호수): 페이지. (출판년을 강조하거나 내주형식을 취할 경우)
사공철, 서경주. "정보검색발전사." 『情報管理學會誌』 13(2) (1996): 19-37.
사공철, 서경주 (1996). "정보검색발전사." 『情報管理學會誌』 13(2): 19-37.
정기간행물의 논문(서양서) :
Author, A. A., B. B. Author, and C. C. Author. "Title of Article." Title of Periodical(in italic) Volume(Number) (Date): pages.
Author, A. A., B. B. Author, and C. C. Author (Data). "Title of Article." Title of Periodical(in italic) Volume(Number): pages.
Clark, Herbert H., and Thomas H. Carlson. "Hearers and Speech Acts." Language 58 (1882): 332-373.
Clark, Herbert H., and Thomas H. Carlson (1882). "Hearers and Speech Acts." Language 58: 332-373.
이하에서는 이상의 각 내용을 종합하여 참고문헌의 기본형식을 상세한 예로 제시함으로써 이해를 돕고자 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제시하는 형식과 보기는 절대적으로 따라야 하는 모범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지침을 제시하기 위한 일반적 형식으로서, 각 학문분야에 따라 견해를 달리할 수도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2. 일반순서와 연도표시
 (1) 일반순서
   1) 참고문헌을 열거할 때는 동양서를 먼저 기재하고 서양서는 나중에 기재한다. 그러나 자연과학 논문의 경우, 본문에서 인용한 순서에 따라 적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하 2)와 3)항의 경우도 같다.
   2) 동양서는 한글로 표시된 이름의 자모의 순으로, 서양서는 저자의 성(last name)의 알파벳순으로 배열한다.
   3) 동일 저자의 문헌이 다수일 경우에는 출판년도 순으로 배열한다. APA 방식 등에 따라 출판년을 저자명 다음에 표시할 경우는 동일저자가 같은 해에 다수의 저서나 논문을 출판했을 때는 연도 다음에 a, b, c 등의 문자를 붙여 구분한다.(<예> 1986a, 1986b, 1986c) 특히, 내주형식을 따를 때는 이 방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4) 동일 저자의 저서나 논문을 열거할 때 첫 번째 문헌에만 저자의 이름을 명시하고 다음 문헌부터는 이름 대신 "______"을 그어 동일 집필자임을 나타낸다. 그러나 화학 등의 자연과학논문의 경우는 매번 저자명을 적어야 한다.
<예>
Greenblatt, Stephen J. "Introduction." Genre 15 (1982): 326-346.
____________________. "Resonance and Wonder." Learning to Gurse: Essays in Early Modern Culture. New York: Routledge, 1990: 161-183. 또는
Greenland, S. (1988a). "Variance Estimation for Epidemiologic Effect Estimates Under Misclassification." Statistics in Medicine 7 : 745-757.
_____________ (1988b). "Statistical Uncertainty Due to Misclassification: Implications for Validation Substudies." Journal of Clinical Epidemiology 19 : 118-127.
 (2) 연도표시
     연도표시의 경우는 예외를 적용할 수 있다. <예-1>을 원칙으로 하지만, 출판년을 강조하는 연도표시법을 채택한 <예-2>도 허용할 수 있다. <예-2>의 방식은 특히 내주형식을 취할 경우에 바람직한 방식이 될 것이다. 영문으로 된 화학 등의 자연과학 논문 중에는 출판년도를 (  ) 없이 고딕체로 하여 논문명 바로 뒤에 나타내기도 한다.
<예-1>
강덕상. "이씨조선 개항직후에 있어서의 조일무역의 전개." 『역사학연구』 266 (1962): pp. 20-39.
Berlin, Iser. "The Concept of Scientific History." History and Theory 32 (1989): 131-153.
<예-2>
강덕상 (1962). "이씨조선 개항직후에 있어서의 조일무역의 전개." 『역사학 연구』 266: 20-39.
Berlin, Iser, (1989). "The Concept of Scientific History." History and Theory 32: 131-154.

3. 문헌종류에 따른 기재방법
 (1) 정기간행물의 글
   1) 기재사항
      정기간행물에 수록된 글을 참고문헌으로 기재할 경우의 전형적인 예는 다음과 같고, 그 아래에 각 기재사항의 해당항목의 예를 적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예>
Specth, M. L., and D. H. Wilkie. "Subjective shortening: A model of pigeons memory for event dur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Animal Behavior Precesses 9 (1983): 14-30.
김종태, 정혜윤. "신문과 방송자료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 『정보과학회지』 13(12) (1995): 41-51.

       (가) 저자명 : Specth, M. L., and D. M. Wilkie/김종태, 정혜윤
① 서양의 경우 저자가 1인 이상 3인까지일 때에는 첫 저자명은 성(last name), 이름(first name) 순으로 쓰고, 그 다음에 오는 저자들은 이름을 먼저 쓰고 성을 나중에 쓰는 방식을 취한다. 4인 이상일 경우에는 처음 제시된 저자명만 적고, 동양서의 경우는 "등", 서양서의 경우는 "et al."을 저자명 다음에 기재한다.(APA 방식에서는 복수저자의 경우에도 모든 저자명을 함께 적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두 번째 이후의 저자명도 첫 저자와 마찬가지로 '성, 이름'의 도치형식을 취한다.)
② 서양서의 경우, 성(last name) 뒤에 "."를 붙이고 두 저자를 구분하기 위해서도 ","를 쓴다. 그리고 마지막 저자의 이름 앞에는 "and"(APA 방식은 &)를 붙인다. 한글의 경우 ","로 각 저자를 구분한다.
③ 단체나 기관의 경우는 완전한 명칭(full name)을 쓴다.
④ 저자가 없는 경우는 작품 제목을 저자이름 위치에 놓고, 이 제목을 책제목과 같이 취급한다.
⑤ 저자가 개인이든 단체나 기관이든 혹은 저자가 없어 작품 제목이 저자명으로 취급되었든, 저자명 뒤에는 반드시 "."를 붙여 끝낸다. 서양서의 경우 initials 뒤에 이미 "."가 붙어 있는 경우는 이를 생략한다.
     (나) 논문제목 : Subjective shortening: A model of pigeons memory for event duration/신문고 방송자료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
① 서양서의 경우, 제목의 첫 글자(<예> S), 부제의 첫 글자(<예> A) 그리고 고유명사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적는다. 논문제목은 인용부호("  ")로 묶어 적는다.(APA 방식에서는 인용부호 없이 그대로 적는다.)
② 제목이 2부(two-part-title)로 되어 있을 때는, 원제목 자체에 로마숫자가 붙어 있지 않은 한 아라비아숫자를 쓴다.
③ 제목의 일부는 아니지만, 그 논문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는 대괄호([ ])로 묶어 제목 바로 뒤에 붙인다.
④ 제목 끝에는 "."를 찍는다.
     (다) 학술지명과 호수 :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Animal Behavior Processes 9/『정보과학회지』 13(12)
① 학술지의 완전한 이름(full name)을 적는다. 그러나 학술지에 따라서는 긴 단어의 일부를 생략한 다음, "."로 생략부를 마감하는 경우도 다수 있다. 예컨대, 'The Journal of American Chemical Society'는 'J. Amer. Chem. Soc.'와 같이 한다. 서양서의 경우 대문자와 소문자가 섞여 있음에 주의하여야 한다. 서양 학술지의 경우 학술지 이름을 이틸릭체로 표시하거나 밑줄을 그어 표시하고, 동양학술지의 경우는 학술지 이름을 "『 』"로 묶거나 고딕체로 적는다.
② 학술지 이름 뒤에 한 칸 띄우고(APA 방식에서는 ','를 찍는다.) 권호수를 적는다. 제11권으로 혹은 Vo. 9로 쓰지 않는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권수 뒤의 호수(issue nember)는 각 호마다 페이지 매김이 새로 시작될 때에 한해서만 (  ) 속에 호를 나타내는 숫자만 쓴다.(MLA 방식에서는 마침표로 구분한다.)
③ 마지막으로 "."을 찍어 끝낸다.
     (라) 출판년도 : (1983)/(1995).
① 작품의 판권(copyright)년도를 기재한다. 출판되지 않은 작품은 작품이 완성된 연도가 된다.
② 연도는 괄호로 묶어 적는다. 과학논문 중에는 1980년도부터 (  )를 쓰는 대신에 논문지 바로 다음에 ","를 찍고, 고딕체로 연도를 쓰고 있는 것이 다수 있다.(예컨대, 대한화학지, 미국화학회지 등)
③ 출판하기로 되었으나 아직 출판되지 않은 경우는 연도 대신 "in press"(서양서의 경우) 혹은 "인쇄중"(동양서의 경우)을 적는다.
④ 괄호 다음에 "."을 찍어 끝낸다.
     (마) 수록면 : 14-30/41-51
① 권수 뒤에 ":"(APA 방식에서는 '.')을 찍고 페이지를 매긴다. 페이지는 "pp." 없이 그냥 적는다. 첫 숫자와 둘째 숫자 사이에 "-"만 넣고 그 사이에는 빈칸을 두지 않는다. 경우에 따라서는 첫 페이지만 적기도 한다.
② 마지막으로 "."을 찍어 끝낸다.
   2) 정기간행물의 기재 예
     (가) 학술논문, 단일 저자
Pavic, A. "Perceptual comparisons through the mind eye." Memory & Cognition 3 (1975): 635-647.
이종문. "멀티미디어 도서관 설치를 위한 한 가지 방안." 『도서관문화』 37(1996): 388-397.
     (나) 학술논문, 저자 2명, 호마다 새로 시작되는 페이지 매김.
Becker, L. J., and C. Seligman. "Welcome to the energy crisis." Journal of Social Issues 37(2) (1981): 1-7.
이정모, 이건효. "범주 명사를 선행어로 하는 대용 참조어 해결과정."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및 인지』 5(1) (1993): 181-204.
     (다) 학술논문, 4인 이상의 저자
Horowitz, L. W., et al. "The prototype as a construct in abnormal psychology: 2. Clarifying disagreement in psychiatric judgment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90 (1981): 575-585.
이창조, 등. "문화예술 정보시스템 개발." 『정보과학회지』 13(12) (1995): 52-68.
      (라) 인쇄중인 학술 논문
Cocoran. D. L., and E. M. Williamson. "Unlearning Learned helpless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in press).
홍길동. "권력과 부의 분배 정의." 『사회정의학회지』(인쇄중)
      (마) 잡지에 실린 글
Gardner, H. "Do Babies sing a universal song?" Psychology Today December 1981: 70-76.
조유식. "전환시대 중국 사회주의의 대변신." 『말』 1993. 6: 86-100.
      (바) 회보(Newsletter)에 실린 글
Staff. "Professionals face tax rises as IRS targets personalservice corporations." Behavior Today 1 September 1980: 5.
      (사) 신문 속의 글, 저자가 없는 경우
"Studies find free care used more." APA Monitor April 1982: 14.
"교수급여 인상률 기준 없이 들쭉날쭉." 『교수신문』 1994년 7월 16일: 2.
      (아) 신문 속의 글, 페이지가 불연속적인 경우
Lublin, J. S. "On idle: The unemployed shun much mundane work at least for a while." The Wall Street Journal 5 December 1980: 1. 25.
주의: 이 보기는 "On idle: . . ."이란 Lublin의 글이 80년 12월 5일자 "The Wall Street Journal"지의 1면에서 시작한 후, 중간에는 다른 글들이 실렸고, 이 글의 뒷 부분은 25면에서 끝이 났다는 것을 보여준다.
      (자) 신문 속의 글, 편집자에게 보내는 편지
O'Neil, G. W. "In support of DSM-Ⅲ [Letter to the editor]" APA Monitor January 1982: 4
      (차) 논문의 한 호(issue) 전체를 참고하였을 경우
Glaser, R., L., ed. "Testing: Concepts. policy. practice, and research [Special issue]." American Psychologist 36(10) (1981).
      (카) 학술지 뒤에 붙어 페이지 매김에 학술지에 이어진 Monograph
Corrigan, J. D., et al. "Counseling as a social influence process: A review [Monograp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7 (1980): 395-441.
      (타) 초록만 인용한 경우
Misumi, J., and M. Fujita. "Effects of PM organizational development in supermarket organization." Japanese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1 (1982): 93-111. (From Psychological Abstracts 1982, 68, Abstract No. 11474)
      (파) 증간된 논문집
Koczkas, S., G. Holmberg, and L. Wedin. "A pilot study of the effect of the 5-HT uptake inhibitor, zimelidine, on phobic anxiety." Acta Psychiatrica Scandinavica 63 (Supp. 290) (1981): 328-342.
      (하) 1년 단위로 간행되는 정기간행물
Nosofsky, R. M. "Similarity scaling and cognitive process model." Annual Review of Psycholoty 43 (1992): 25-33.
      (거) 인용한 것을 다시 인용하는 재인용의 경우
Ellis, R. R., and S. J. Lederman. "The role of hptic versus visual volume cues in the size-weight illusion." Perception & Psychophysics 53 (1993): 315-324.
 (2) 단행본
   1) 기재사항
단행본을 참고문헌으로 기재할 경우의 전형적인 예는 다음과 같다.
<예>
Bernstein, T. M. The careful writer: A modern guide to English usage. New York: Atheneum, 1965.
정순목. 『퇴계의 교육철학: 교육인간학적 고찰』. 서울: 지식산업사, 1986.
      (가) 저자 혹은 편집자명 : Bernstein. T. M./정순목.
① 정기간행물의 관례 참조
② 편집된 책의 경우, 편집자의 이름을 저자이름 위치에 두고, 마지막 이름 뒤에 "편" 혹은 "ed."/"eds."를 붙인다. "ed."는 편집자가 한 명일 때, "eds."는 편집자가 두 명 이상일 때 쓴다.(APA 방식에서는 편자명 뒤에 "." 없이 "Ed"/"Eds"를 붙인다.)
③"."을 찍어 이 부분을 끝낸다.
      (나) 서명 : The careful writer: A modem guide to English usage/퇴계의 교육철학: 교육인간학적 고찰
① 영어의 경우 첫 단어(부제의 첫 단어 포함)의 첫 글자, 그리고 고유명사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한다. 서명의 경우는 서양서는 이탤릭체로 표시하거나 밑줄을 그어 표시하고, 동양서는 "『  』"로 묶거나 고딕체로 적는다. 서명은 완전한 이름(full name)으로 표시한다.
② 책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추가 정보, 예컨대, "3판", "2nd ed." 등은 서명 다음에 "."로 구분하여 적는다.(APA 방식에서는 (  ) 속에 넣고, 이 (  )와 서명 사이에는 아무런 구두점을 넣지 않는다.)
③ 두 부분으로 되어 있는 제목의 경우, 원제에 로마숫자가 붙어 있지 않는 한 아라비아숫자를 쓴다.
      (다) 출판년도 : 1965/1986
           ※ 정기간행물의 관례 참조.
   2) 단행본의 기재 예
      (가) 책, 제3판, Jr. 이 이름에 있는 경우
Strunk. W., Jr., and E. B. White. The elements of style. 3rd ed. New York: Macmillan, 1979.
      (나) 단체나 기관이 저자이며 동시에 출판자인 경우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3rd ed. Washington, DC: The Association, 1980.
      (다) 편저(edited book)
Letheridge, S., and C. R. Cannon, eds. Bilingual education: Teaching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New York: Praeger, 1980.
정지창, 감상열 엮음. 『영남의 민속극 1980-1989』. 대구: 우리출판사, 1990.
      (라) 저자도 편저자도 없는 책
College Bound Semiors. Princeton, 1979.
『홍길동전』. 경성: 박문서관, 1926.
주의 : 위의 서양서의 기재 순서는 "College"를 저자의 last name으로 간주하고, "홍길동전"은 글 자체를 저자이름으로 간주하여 순서를 매겨야 한다.
      (마) 개정판 책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rev. ed. New York: Academic Press, 1977.
곽윤직. 『민법 총칙: 민법강의 Ⅰ』. 신정판. 서울: 박영사, 1993.
      (바) 여러 권으로 된 편저
Wilson, J. G., and F. C. Fraser, eds. Handbook of teratology. 4 vols. New York: Plenum Press, 1977-8.
      (사) 한 외국어(예: 러시아어)가 다른 외국어(예: 영어)로 번역된 책
Luria, A. R. The mind of a mnemonist. Trans. L. Solotraof. New York: Avon Books, 1969 (Original work published in 1965).
      (아) 외국서적이 한글로 번역된 것을 참고하였을 경우
김완석, 손명자, 역. 『심리검사론』. A. Anastasi. 서울: 율곡출판사, 1994.
   3) 편저에 실린 논문이나 특정 장(章)
편저에 실린 논문이나 특정 장을 참고문헌으로 기재할 경우의 전형적인 다음과 같다.
<예>
Hartly, J. T., J. O. Harker, and D. A. Walsh. "Contemporary issues and new directions in adult development of learning and memory." Aging in the 1980's: Psychological Issues. Ed. L. W. Poon.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80. 239-252.
남기심. "언어에 대한 이해." 『교양 국어』. 국어교재편찬위원회 편. 대구: 계명대학교출판부, 1991. 288-299.
      (가) 논문 혹은 장의저자 : Hartly, J. T., J. O. Harker, and D. A. Walsh/남기심
① 정기간행물의 저자 기재법과 동일
      (나) 논문 혹은 장의 제목 : Contemporary issues and new directions in adult development of learning and memory/언어에 대한 이해
① 정기간행물의 논문제목 기재법과 동일
      (다) 서명 : Aging in the 1980's: Psychological Issues/교양 국어
① 단행본의 기재법과 동일
② "."를 찍어 끝낸다.
      (라) 책의 편저자 : Ed. L. W. Poon/국어교재편찬위원회 편
① 영어의 경우 편저자의 이름이 저자의 이름으로 취급되지 않을 때는 last name이 뒤에 오고, initials가 앞에 온다. 그리고 편저자가 두 사람 이상인 경우는 모든 편저자의 이름을 위에서와 같은 순으로 쓰고 Eds.를 앞세운다.(APA 방식에서는 편저자명 앞에 "In"을 앞세워 적고, 편저자명 다음에 "(Ed.)"/"(Eds.)"와 같이 기재한다.)
② 이 부분을 "."로 끝낸다.
      (마) 출판년도 : 1980/1991
① 정기간행물의 출판년도 기재법과 동일
② 이 부분을 "."로 끝낸다.
      (바) 수록면 : 239-252/288-299
① 논문이나 장이 실린 면수를 기재한다.
   4) 편저에 실린 논문이나 특정 장의 기재 예
편저에 실린 논문이나 특정 장을 참고문헌으로 기재할 경우의 전형적인 예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 편저자가 두 명인 편저 속의 글
Gurman, A. S., and D. P. Kniskern. "Family therapy outcome research: Knowns and unknowns." Handbook of family therapy. Eds. A. S. Gurman and D. P. Kniskern. New York: Bruner/Mazel. 1982. 742-775.
주의 : 두 사람의 편자자 중 앞사람 이름 뒤와 "and" 앞에 ","가 없음.
      (나) 편저자가 여러 명이고 권수가 여럿인 경우
Woodward, J. T. "Childre's learning systems." Research in cognitive development: Vol 1. Logical cognition in children. Eds. J. T. Wookward, et al. New York: Springer. (in press).
서정욱. "새 맞춤법의 한글자모체계와 언어정책." 『들메 서재극 박사 환갑기념 논문집』. 들메 서재극 박사 환갑기념 논문집 간행위원회 편. 대구: 계명대학교출판부, 1991. 421-432.
      (다) 총서(시리즈)로 발간되며, 분야별로 여러 권의 편저가 있을 경우
Maccoby, E. E., and J. Martin. "Socialization in the context of family: Parent-child interaction."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4th ed. Ed. E. M. Hetheringtonm.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r. Ed. P. H. Mussern. New York: Wiley, 1983. 1-101.
      (라) 백과사전
Mades, Leonard, et al. "Medical Ethics." Encyclopedia of Boethics. Ed. Warren T. Reich. 4 vols. New York: Free, 1978.
"재산공개." 『신학국 백과사전』. 형설출판사 편. 대구: 형설출판사, 1989.
 (3) 보고서(technical/research reports)
   1) 기재사항
보고서를 참고문헌으로 기재할 경우의 전형적인 예는 다음과 같다.
<예>
Nazzeo, J., et al. Comparability of computer and paper0fand-pencil scores for two CLEP gemera: examinations (College Board Rep. No. 91-5). Princeton, NJ: Educational Testing Service, 1991.
      (가) 보고서의 저자 : Mazzeo, Jl, et al.
      (나) 보고서 제목 : Comparability of computer and paper-fand-pencil scores for two CLEP general ; examinations (College Board Rep. No. 91-5).
      (다) 출판사항 : Princeton, NJ: Educational Testing Service, 1991.
   2) 보고서의 기재 예
      (가) 정부나 기관이 저자로 나타나는 경우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Clinical tranining in serious mental illness(DHHS Publication No. ADM 90-1679). Washington: U. S. Government Printing Office, 1990.
      (나) National Technical Information Service(NTIS)에서 구할 수 있는 보고서
Osgood, D. W. and J. K. Wilson. Covariation of adolescent health problems. Lincoln. Universit of Nebraska, 1990. (NTIS No. PB 91-153 377/AS)
      (다) Educational Resource Information Center(ERIC)에서 구할 수 있는 보고서
Mead, J. V. Looking at old photographs: Investigating the teacher tales that novice teachers bring with them (report No. CRTL-PR-92-4). East Lansing, MI: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on Teacher Learning, 1992.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46082)
      (라) 미국정부인쇄국(GPO)이나 문서보관서비스(NTIS/ERIC)에서 인쇄되지 않은 정부보고서
U. 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 Pressure ulcers in adults: Prediction and prevention (AHCPR Publication No 92-0047). Rockville, Me: The Department, 1992.
      (마) 미국정부인쇄국이나 NTIS 혹은 ERIC과 같은 문서보관서비스에서 인쇄되지 않은 정부보고서로서 편집된 책의 논문이나 장
Mattews, K. A. "Assessment of Type A behavior. anger. and hostility in epidemilologic studies cardiovacular disease." Measuring psychological variables in epidemilolgic studies of cardiovascular disease (NH Publication No. 85-2270). Eds. A. M. Ostfield and E. D. Eaker. Washington, DC: U. 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1985. 153-183.
      (바) 대학(교)에서 출판된 보고서
Broadhurst, R. G., and R A. Maller. Sex offending and recidivism (Tech. Rep. No. 3). Nedlands, Western Australia: Universit of Western Australia, Crime Research Centre, 1991.
      (사) 엮어서 만들거나 단행본으로 만들어진 보고서
Shuker, R., P. Openshaw, and J. Soler, eds. Youth, media, and moral panic in New Zealand: From hooligans to video nasties (Delta Research Monograph No. 11). Palmerston North, New Zealand: Massey University, Department of Education, 1990.
      (아) 사설단체나 기관에서 나온 보고서
Employee Benefit Research Institute. Sources of health insurance and characteristics of the uninsured (Issue Brief No. 123). Washington, DC: The Institute, 1992.
   (4) Proceedings
      (가) 출판된 Proceedings의 논문
Deci, E. L., and R. M. Ryan. "A motivational approach to self: Integration in personality." Perspectives on motivation.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Vol. 38. Ed. R. Dienstbier.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991. 237-288.
      (나) 정기적으로 발간되는 Proceedings
Cynx, J., H. Williams, and F. Nottebohm. "Hemispheric differences in avian song discriminatio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USA, 89. 1992. 1372-1375.
      (다) 학회에서 발표했으나 출판되지 않은 논문
Lanktree, Co., and J. Briere. Early data on the Trauma Symptom Checklist for Children(TSC-C).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rofessional Society on the Abuse of Children. San Die해, Ca: 1991 January.
홍길동. "부의 재분배 정의." 한국 미래 경제학회에서 발표된 논문. 서울: 1993. 10.
      (라) 포스터로 발표된 논문
Ruby, J., and c. Fulton. Beyond redlining: Editing software that works.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Scholarly Publishing. Washington, DC: 1993 June.
홍길동. "부의 재분배 정의." 한국 미래 경제학회에서 포스터로 발표된 논문. 서울: 1993. 10.
   (5) 석·박사 학위논문
      (가) 출판된 학위논문
Ross, D. F. Unconscious transference and mistaken identity: When a witness misidentifies a familiar but innocent person from a lineup. Diss. Cornell U, 1990. Ann Arbor: UMI, 1991.
      (나) 출판되지 않는 학위논문
Wilfley, D. E. "Interpersonal analyses of bulimia: Normalweight and obese." Diss. U of Missouri. Columbia, 1989.
홍영삼. "한국인의 빈부차를 결정하는 요인."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9.
Almeida, D. M. "Fathers' participation in family work: Consequences for fathers' stress and father-child reations." Thesis. U of Victoria, British Columbia, Canada, 1990.
김기원. "관여도에 따른 광고에 대한 태도변인의 타당도 검증."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2.
   (6) 출판되지 않은 작품
      (가) 출판되지 않았고 출판을 위해 제출되지도 않은 원고
Stinson, Co, et al. Thematic seamentation of psychotherapy transcripts for convergent analyses. Unpublished manuscript, 1992.
      (나) 출판을 위해 심사를 받고 있는 원고나 작업중인 원고
McIntosh, D. N. Religion as schema, with implications for the relation between religion and coping. Manuscript submitted for publication, 1993.
홍길동. "부의 재분배 방법." 심사중인 원고, 1994.
주의 : 심사를 위해 제출한 논문의 출판사나 학술지 명은 적지 않다. 작업중인 원고는 마지막 문장을 "Manuscript in preparation" 혹은 "작업중인 원고"로 고쳐 쓴다.
      (다) 제한된 부수만 출판된 경우
Klombers, N. ed. ADAA Reporter. (Available from the Anxiety Disorders Association of America. 6000 Executive Boulevard. Suite 513. Rockville. MD 20852). 1993 Spring.
   (7) 비평(reviews)
      (가) 서평
Baumeister, R. F. "Exposing the self-knowledge myth." Rev. of the self-knower:
A hero under control. Contemporary Psychology 38 (1993): 466-467.
      (나) 영화 비평
Webb, W. B. "Sleep, perchance to recall a dream." Rev. of Theater of the night: The science of 닏데 and dreams. Film. Contemporary Psychology 29 (1984): 260.
      (다) 비디오 비평
Kraus, S. J. "Visions of psychology: A videotext of classic studies." Rev. of Discovering Psychology. Video program. Contemporary Psychology 37 (1992): 1146-1147.
   (8) 시청각매체(media)
      (가) TV 방송
The MacNeil Lehrer news hours. By L. Crystal. Public Broadcasting Service. New York and Washington, DC. Oct. 1993.
『팔만대장경의 비밀』. 홍길동 연출. MBC, 대구. 1993. 11. 5.
      (나) TV 시리즈
The mind. Prod. R. Mill. WNET, New York. 1989.
『신비의 세계』. 김갑동 연출. SBC, 서울. 1993.
      (다) TV 시리즈 중의 한편
"Depression and mood." Writ. R. M. Restak, the mind. Dir. D. Sage. Prod. J. Sameth. PBS. WNET, New York. 1989.
"The rules of the game." Writ. B. Hall. I'll fly away. Dir. J. Bender. Prod. J. Sander. New York Broadcasting Company. New Yor. 1992.
      (라) 레코드판
Shocked, M. "Over the waterfall." On Arkansas traveler [CD]. New York: PloyGram Music, 1992.
참고 : Shocked는 작가, 1992년 판권년도, Over the Waterfall은 노래제목, Arkansas traeler는 앨범이름, CD는 콤펙트 디스크, New York: PolyGram Music은 출판지 및 출판사.
Goodenough, J. B. "Tails and trotters." Recorded by G. Bok, A. Mayo, and E. Triockett. On And so will we yet [CD]. Sharon, Ct: Folk Legacy Records, 1990.
참고 : 이 경우는 작가 이외의 사람이 녹음한 것임.
      (마) 카세트 테이프
Costa, P. T., Jr. (Speaker). Personality, continuity, and changes of adult life (Cassette Recording No. 207-433-88A-B).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 Association, 1988.
   (9) 전자매체
      (가) On-line 초록
Meyer, A. S., and K. Bock. "The tip-of-the tongue phenomenon: Blocking of parital activation?" [On-line]. Memory & Cognition 20 (1992): 715-26. Abstract from: DIALOG file: PsycINFO, Item: 80-16351.
      (나) On-line journal. general access
·E-mail
Funder, D. C. "Judgmental process and content: Commentary on Koehler on base-rate." [o paragraphs] Psychology [On-line serial] 5(17) (March 1994). Available E-mail: psycopuccf message: Get psyc 94-×××××·FTP
Funder, D. C. "Judgmental process and content: Commentary on Koehler on base-rate." [g paragraphs]. Psychology [On-line serial] 5(17) (March 1994). Available FTP: Hostname: princeton. edu Directory: pub/harnad/Psychologuy/1994. volume. 5 File: psycologuy. 94. 5. 17. base-rate. 12. funder.
      (다) Electronic data file of database
National Health interview survey-Current health topics: 1991-Longitudinal study of aging (versuib 4) [Electronic data tape]. (1992). Hyattsville. MD: National Center for Health Statistics [Producer and Distributor].
      (라) CD-Rom에 실린 초록
Author, Ⅰ. "Title of article." [CD-ROM]. Title of journal Volume(number)(data): pages. Abstract from: Source and retrieval number.
Meyer, A. S., and K. Bock. "The tip-of-the-tongue phenomenon: Blocking or partial activation?" [CD-ROM]. Memory & Cognition 20 (1992): 715-726. Abstract from: SilverPlatter File: PsycLIT, Item: 80-16351.
Bower, D. L. Employee assistant programs supervisory referrals: Characteristics of referring and nonreferring supervisors [CD-ROM]. (1993). Abstract form: ProQuest File: Dissertation Abstracts, Item: 9315947.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상의 참고문헌 기재방식의 예들은 기본적으로 MLA 방식을 기초로 제시한 것들이다. 이 방식을 위주로 설명한 이유는 이 방식이 절대적인 것이기 때문이라기보다는 설명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학생들의 혼동을 줄이기 위해서였다. 따라서 각 학문분야의 연구논문 작성 시에는 각 분야의 관례를 존중하고 따라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해 두고자 한다.
아울러, 이상에 적절한 예가 제시되지 않은 경우에는, 참고문헌의 기재는 원저자의 공을 알리고, 독자가 원하는 경우 그 원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주요 목적이 있다는 점을 유념하여, 이상의 예들을 참조로 스스로 작성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3. 논문의 각주와 후주
참고문헌의 기재방식과 마찬가지로, 각주와 후주를 기재하는 방법은 전문분야에 따라 다르고 학회에 따라 다양하다. 본 절에서도 앞서의 설명과 일관성을 갖도록 하고 혼동을 피하기 위해, MLA 방식에 따른 각주 달기를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후주는 각주의 예에 따른다.
 1) 주번호의 위치와 각주란
   (1) 주번호 매기기
       주는 일반적으로 아라비아숫자의 일련번호를 사용한다. 주번호를 부여할 때는 각 장 혹은 절을 단위로 주번호를 매기기도 하고, 때로는 각 페이지를 단위로 주번호를 새로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주의 수가 엄청나게 많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논문 전편을 통해 일률적으로 매기는 것이 관례이다. 각주의 번호를 매길 때 특히 주의할 것은 원고의 페이지와 조판된 페이지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각주는 반드시 그것을 필요로 하는 지면의 하단에 위치시키도록 주의해야 한다.
   (2) 주번호의 위치
       본문 중 주를 달아야 할 부분이나 인용부분의 끝에 아라비아숫자로 '윗첨자'로 번호를 부가한다.
   (3) 각주란(脚註欄)
       각주란은 각주번호가 있는 면의 하단에 설정하고, 각주란의 머리말에 번호를 적고 내용을 기술한다.
<예> 이씨조선 말기에 개항은 조선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을 급속도로 변화시켰다.5)
 2) 학술논문의 인용
    학위논문이든 학술논문이든 논문의 주달기와 참고문헌의 기재방식은 논문을 작성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관심사가 된다. 각주달기와 참고문헌의 기재방식은 상당부분이 유사하기는 하지만, 각 분야의 관례간에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주와 참고문헌의 형식은 구두점과 순서에서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차이를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이 두 형식을 대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즉, 먼저 각주의 기재양식을 쓰고 바로 아래에 당해자료에 대한 참고문헌 기재양식의 예를 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각주의 양식은 '각주', 참고문헌의 양식은 '참고문헌'으로 표시하기로 한다. 이하의 예들도 MLA 방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하기 바란다. 정기간행물에 수록된 논문의 각주와 참고문헌 기재의 전형적인 양식은 다음과 같다.
<예>
동양서 논문 :
각    주 : 저자명, "논제," 『간행물명』 권수(호수) (출판년): 인용페이지.
참고문헌 : 저자명. "논제." 『간행물명』 권수(호수) (출판년): 페이지.
          저자명 (출판년). "논제." 『간행물명』 권수(호수): 페이지. (출판년을 강조하거나 내주형식을 취할 경우)
서양서 논문 :
각    주 : A. A. Author, B. B. Author, and C. C. Author, "Title of Article," Title of Periodical(in italic) Volume(Nember) (Data): pages.
참고문헌 : Author, A. A., B. B. Author, and C. C. Author. "Title of Article." Title of Periodical(in italic). Volume(Number) (Data): pages.
          Author, A. A., B. B. Author, and C. C. Author (Data). "Title of Article." Title of Periodical(in italic). Volume(Number): pages.(출판년을 강조하거나 내주형식을 취할 경우)
   (1) 정기간행물에 게재된 논문
      1) 동양서 논문
         정기간행물에 게재된 논문을 각주나 참고문헌으로 쓸 경우에 각주의 형식은 논문의 필자(저자)명, 제목, 학술지명, 권수, 호수, 출판년도, 인용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예>각    주 : 최정여, "고려의 속악가사 논고," 『논문집』(청주대) 4 (1963): 34.
          강덕상, "이씨조선 개항직후에 있어서의 조일무역의 전개," 『역사학연구』 266 (1962): 20-22.
          류주현, "열린 자아, 열린 세계로의 지향", 『영어영문학』 39(3) (1993): 641.
참고문헌 : 최정여. "고려의 속악가사 논고." 『논문집』(청주대) 4 (1963): 34-54.
          강덕상. "이씨조선 개항직후에 있어서의 조일무역의 전개." 『역사학연구』 266 (1962): 20-22.
          류주현. "열린 자아, 열린 세계로의 지향." 『영어영문학』 39(3) (1993): 641-660.
      2) 서양서 논문
         동양서와 동일하나, 서명을 이탤릭체로 한다. 1980년대부터 화학 등의 과학전문학술지의 경우는, 서명은 이탤릭체로 하고 논문 제목은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
<예>각    주 : Jonathan Goldberg, "The Politics of Renaissance Literature: A Review Essay," ELH 49 (1982): 516.
           Barbara Leah Harman, "Refashioning the Renaissance," Mosaic 13(4) (1980): 15-16.
           Bunton, C. A.; Hong, Y. S.; Romsted, L. S., J. Amer. Chem. Soc., 1987, 103, 5784.
참고문헌 : Goldberg, Jonathan. "The Politics of Renaissance Literature: A Review Essay." ELH 49 (1982): 514-42.
           Harman, Barbara Leah. "Refashioning the Renaissance." Mosaic 13(4) (1980): 15-27.
           Hong, Y. S.; Kim, H. M., J. Korean Chem. Soc., 1994, 38(10), 753.
   (2) 비정기간행물에 수록된 논문
       회갑·고희·정년퇴임 기념논문집 등과 같이 특수한 경우에 발간되는 비정기간행물에 게재된 논문을 각주나 참고문헌으로 쓸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양식으로 쓴다.
<예>
각    주 : 유성덕, "현대 어문학에 공헌한 영역성경 고찰", 『김병철 교수 회갑기념 논문집』, 김병철교수 회갑기념논문집 간행위원회 편(서울: 중앙대학교출판국, 1982), 271.
참고문헌 : 유성덕, "현대어문학에 공헌한 영역성경 고찰." 『김병철 교수 회갑기념 논문집』. 김병철교수 회갑기념논문집 간행위원회 편. 서울: 중앙대학교 출판국, 1982.
   (3) 편저 또는 저서 (공편, 공저 포함)에 수록된 특정 논문이나 일부를 참조한 경우
<예>
각    주 : 송동준, "독일 기록극 연구," 『환각과 현실: 15인 연극 평론집』, 여석기 등. (서울: 동화출판공사, 1982), 279.
           Frank Lentricchia, "Foucault's Legacy: A New Historicism?," The New Historicism, ed. H. Aram Veeser (London: Routledge, 1989), 232.
           Stephen J. Greenblatt, "Resonance and Wonder," Learning to Curse: Essays in Early Modern Culture, (New York: Routl- edge, 1990), 161.
참고문헌 : 송동준. "독일 기록극 연구." 『환각과 현실: 15인 연극 평론집』. 여석기 등. 서울: 동화출판공사, 1982: 279-310.
           Lentricchia, Frank. "Foucault's Legacy: A New Historicism?." The New Historicism. Ed. H. Aram Veeser. London: Routl- edge. 1989: 231-242.
           Stephen J. Greenblatt. "Resonance and Wonder." Learning to Curse: Essays in Early Modern Culture. New York: Routl- edge. 1990: 161-183.

 3) 학위논문의 인용
   (1) 미간행 학위논문
       "미간행 학위논문"이란 학위취득을 목적으로 대학원에서 발간한 학위논문으로서 출판사에서 단행본 등으로 출판하지 않은 논문을 말한다.
      1) 동양서
<예>
각    주 : 황경식, "고전적 공리주의와 John Rawls의 정의론 비교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2, 38.
참고문헌 : 황경식. "고전적 공리주의와 John Rawls의 정의론 비교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2.
      2)서양서
<예>
각    주 : Helren Margalet Reynolds, "University Library Buildings in the United States. 1890-1939." Master's Thesis (Library School). U of Illinois (1946), 80.
참고문헌 : Jeong, Kap young. "Market Structure and Performance in an Open Developing Economy." Diss. (Dept. of Economics). Cormell U. 1985.
   (2) 출판된 학위논문
       출판된 학위논문의 경우는 미간행 학위논문의 기술방법과 같은데, 말미에 출판사항을 부가한다. 예를 들면 논문이 1985년 '문학과지성사'에 의하여 출판되었다고 하면 다음과 같이 쓴다.
      1) 동양서
<예>
각    주 : 황경식. "고전적 공리주의와 John Rawls의 정의론 비교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2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85), 58.
참고문헌 : 황경식. "고전적 공리주의와 John Rawls의 정의론 비교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2.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85.
      2) 서양서
<예>
각    주 : Helren Margalet Reynolds, University Library Buildings in the United States. 1890-1939. Master's Thesis (Library School). U of Illinois, 1946 (Chicago: UP. 1950), 80.
참고문헌 : Jeong, Kap young. Market Structure and Perfirmance in an Opem Developing Economy. Diss. (Dept. of Economics). Cormell U. 1985. New York: Cornell UP, 1987.
 4) 논문 이외 문헌의 각주
   (1) 단행본의 인용
       단행본의 각주와 참고문헌 기재의 전형적인 양식은 <예>와 같다.
<예> 동양서
각    주 : 저자명, 『서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 인용폐이지.
참고문헌 : 저자명, 『서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
          저자명 (출판년). 『서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을 강조하거나 내주형식을 취할 때)
<예> 서양서
각    주 : A. A. Aurthor, and B. B. Author, Title of Work(in italic) (Loca- tion: Publisher, Year), pages.
참고문헌 : Author, A. A., and B. B. Author. Title of Work(in italic). Loca- tion: Publisher, Year.
          Author, A. A., and B. B. Author(Year). Title of Work(in italic). Location: Publisher. (출판년을 강조하거나 내주형식을 취할 경우)
      1) 저자가 1인일 경우
         (가) 동양서
<예>
각    주 : 양주동, 『여요전주』, (서울: 을유문화사, 1950), 414.
          저자명, 『서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 인용페이지.
참고문헌 : 양주동, 『여요전주』. 서울: 을유문화사, 1905.
          저자명, 『서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
『여요전주』대신 《여요전주》또는 여요전주(고딕체) 로, 414 대신 p. 414로 쓰기도 한다.
<예>
각    주 : 이태진(1986), 『한국사회사연구』, (서울: 지식산업사), 15-16.
참고문헌 : 이태진(1986). 『한국사회사연구』. 서울: 지식산업사.
         (나) 서양서
              아래 <예-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서양서의 경우 참고문헌을 쓸 때 서명을 이탤릭체로 쓰거나 서명 아래에 줄(under line)을 그어서 구별한다. 아래 <예-2>에서는 출판년을 중시한 경우의 예이다.
<예-1>
각    주 : Lawrence Stone, The Family, Sex and Marriage in England 1500-1800 (London: Penguin Books, 1977), 12.
참고문헌 : Stone, Lawrence. The Family, Sex and Marriage in England 1500-1800. London: Penguin Books, 1977. 또는
           Stone, Lawrence. The Family, Sex and Marriage in England 1500-1800. London: Penguin Books, 1977.
<예-2>
각    주 : Leonard M. Faltz (1985), Reflexivization: A Study in Umiversal Syntax (New York: Garland), 18.
참고문헌 : Faltz, Leonard M. (1985). Reflexivization: A Study in Umiversal Syntax. New York: Garland.
      2) 저자가 2인 이상일 경우
         저자가 2인 이상, 3인 이하의 경우는 저자명을 모두 기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예>
각    주 : 한상복, 이문웅, 이광억, 『문화인류학개론』, (서울: 서울대 출판부, 1985), 28.
           Walter Edens, and Jean E. Howard, Teaching Psychology (Prin- ceton: Princeton UP, 1977), 33.
           Walter Edens, Jean E. Howard, and Marion F. O'Connor. Teaching Psychology (Princeton: Princeton UP, 1977), 23.
참고문헌 : 한상복, 이문웅, 이광억. 『문화인류학개론』. 서울: 서울대 출판부, 1985.
          Edens, Walter, and Jean E. Howard. Teaching Psychology. Prin- ceton: Princeton UP, 1977.
          Edens, Walter, Jean E. Howard, and Marion F. O'Connor, Teaching Psychology. Princeton: Princeton UP, 1977.
서양인 저자인 경우 맨 처음

 
   
 



맨위로

상호 : 아이러브캠퍼스 | 대표 : 이건학 | 전화 :  논문컨설팅 041-557-9012고객지원 041-554-9012, 팩스 041-411-1088 |
주소 :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1503 천안근로복지회관 2층, 3층
| E-Mail : webmaster@ilovecampus.net |
사업자등록번호 : 140-06-28496 | 통신판매업 : 2009-충남천안-393 | 

Copyrightⓒ 2009 ILOVECAMPUS. All Rights Reserved.


QR코드를 찍으면 바로 채팅 문의가 가능합니다.
답변이 늦어지는 경우에는 사이트에 상담글 남겨주세요~ ^^
24시간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